레미콘 굴뚝

레미콘 믹서트럭 탑 틸팅(Tilting)용 유압 잭(Jack) 배관 교체하기

행운의 굴뚝 청소부 2023. 1. 21.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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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타대우 노부스의 에어필터를 청소하기 위해 탑을 올리려는데 갑자기 기름이 터져 나왔다.

자세히 보니 틸팅용 유압 Jack의 배관이 터진 것이다. 아니 어쩌다 쓰는 배관인데 이게 터지다니...배관이 부식되고 압력이 있다보니 터진것 같다.

특히 세륜시설은 세륜기용 침전제 (음이온계 Polymer)를 자주 사용해서 물의 점도가 좀 높다. 침전제는 고분자 응집제로 토사를 서로 뭉치게 하여 빠르게 침전시키는 기능을 하는데 고체로 된 것은 미리 녹여서 쓰거나 액상으로 써야 효과가 더욱 좋은데 현장에서는 그냥 종이컵으로 대충 뿌리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겨울철에는 세륜장의 동결관리를 잘해야 하나 세륜장 관리자들은 관리하기 귀찮아서 그러는지 염화칼슘을 대량으로 넣고 관리하고 있으니........

이게 차를 병들게 하고 배관이나 기타 차의 하부를 부식시키는 원인이다.

세륜장 침전제는 빠르게 잘 녹지 않고 천천히 녹으면서 끈적거리는 성질로 뭉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게 또 유기계가 많아서 빠르게 썩고 차의 하부부식의 원인을 제공한다.

유압잭 쪽에는 총 5개의 배관이 들어가는데 서비스센터에 문의하니 재고가 별로 없고 특히 잘 나가는 배관재고를 확인해 주어 어렵게 배관 두 개를 구했습니다. 유압배관은 대리점에서도 재고가 없어서 바로바로 배관집에서 만들어 쓴다고 하네요. 재고문의를 하면서 유압잭을 잘 알아듣지 못하시는 분들이 있더라. 여기서도 일본어가 사용되는데 유압잭(Jack)을 아직도 유압쟈키라고 사용하는 분들이 너무나 많다. 영어 발음도 안 좋은 일본인들의 잘못된 발음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바보 같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웬만하면 정확한 용어를 쓰도록 하자.

ジャッキ : (쟈키) 작은 기중기

Jack : (잭) 자동차 타이어를 갈 때처럼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릴 때 쓰는 기구

Tilting : (틸팅) 기울어짐, 젖혀짐; 기울기, 젖히기

 

17년식 노부스 틸팅용 유압잭 도면

도면을 보면 12A, 13A, 14A, 16, 17번이 심레스배관인데 이중에 길이가 작은 16번과 17번이 자주 나간다고 합니다. 13A나 14A배관은 교체하기도 힘들지만 재고를 구하기도 힘들어서 이 배관이 나간다면 고생을 좀 해야 할 듯싶습니다.

저는 불행 중 다행으로 17번 배관이 부식되어 터졌는데 이번에 교체하면서 16번 배관도 교체를 하였습니다.

자재비는 부가세 포함해서 배관 두 개에 14,000원 정도 합니다. 교체하기가 약간 까다롭기는 하지만 어차피 사람이 하는 일이라 크게 어려울 것도 없습니다.

16번 배관의 품번은 P34874 03590                                                                                                                                          17번 배관의 품번은 P34874 03580

어쩌다 센터에 가실일이 있다면 구매해 두시는 게 확실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갑자기 구하려면 별것도 아닌데 일도 못하고 배관집에서 찝어온다 만다 시간 많이 잡아먹고 은근히 스트레스 많이 받아요.

16번 배관
17번 배관

배관을 그냥 교체를 해도 되지만 도색을 하면 그나마 좀 더 오래가지 않을까 해서 도장을 하고 교체를 하기로 했습니다.

배관 도색

배관을 깨끗한 천으로 기름기를 닦고 하도를 칠해줍니다. 상도는 어떤 것이 좋을까 생각하다 검은색 언더코팅제를 발라 주었는데 그냥 교체하는것 보다는 좀 오래 쓸 것 같습니다.

자 이제부터는 제 차의 상태를 보고 교체작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유압배관에서 기름이 흘러 넘치네요.

배관이 터지면 유압유의 누유로 유압잭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커질 수 있으니 억지로 탑을 틸팅하지 말고 배관부터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이든 수동이든 유압유가 없기 때문에 탑을 틸팅하면 안 됩니다.

먼저 공구를 준비해 주세요.

커버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M10 육각 소켓렌치나 스패너가 필요하고, M22와 M17 스패너는 배관제거에 필요합니다. 

탑 유압잭 정면 커버

정면 쪽에서는 노란색 부분의 나사 3개만 풀면 됩니다.

탑 유압잭 후면 커버

유압잭 후면에는 나사를 4개를 풀러야 합니다. 조심스레 나사를 제거하고 커버를 벗겨줍니다.

배관이 완전히 부식된게 보이네요.

이상하게 커버로 덮어놓은 16번과 17번 배관은 거의 모든 부위가 부식되어 있습니다,

16번 배관 밑으로 13번 14번 배관도 많이 부식되어 있어서 조심스레 배관커플러를 풀러 주세요. 저도 실수를 했지만 왼쪽으로 풀러야 할지 오른쪽으로 풀러야 할지 헷갈려서 고생을 좀 했는데 항상 반시계방향으로 커플러를 풀 수 있습니다.

16번 배관 제거
17번 배관 제거

17번 배관은 너무 부식이 되어 그냥 부러져 버리네요. 하여간 조심히 배관을 제거하고 새로운 배관으로 교체를 해줍니다.

16번 배관 교체
17번 배관 교체

배관 커플러를 단단히 고정하고, 오일캡을 열어 유압유를 넣어줍니다. 저는 유압유가 없어서 파워오일을 넣어 주었습니다.

유압유 주입

천천히 에어가 빠지면서 오일이 주입됩니다. 어느 정도 오일이 주입되면 운전석의 탑틸팅 스위치를 올리고 탑을 내리는 쪽으로 레버를 조작하고 스위치를 살짝살짝 넣어주면서 오일을 넣어줍니다. 오일이 빨려 들어가면서 잘 들어가고 오버되는 오일이 나오면서 에어도 같이 나오게 됩니다. 이 동작을 두세 번 반복해 주면서 오일도 주입하고 에어도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탑을 한번 틸팅해 주시고 배관에 누유가 없는지 확인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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