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타대우 NOVUS (노부스) MIXER 차량 Grease 주입 및 위치
한동안 일도 바쁘고 여러 가지 이유로 블로그관리에 소홀했네요.
금년에는 인플레이션의 영향과 자재비의 상승으로 물가가 너무 많이 올라 마음의 걱정이 몹시 크네요. 한 달에 한번 주입하는 그리스도 자재비와 인건비의 상승으로 너무 많이 올라 금년부터는 자가주입하기로 결정하고 주입을 해봤는데 주입을 하다 보니 그리스 주입업체에서 빼먹은 곳도 있고 또 한 번도 안 해봤던 작업이라 위치도 잘 몰라 여기저기 찾아보고 서비스기술팀에도 문의를 하여 포스팅을 해봅니다. 그리스 자가주입을 하시는 분들과 한 번쯤 점검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설명과 그리스 주입위치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서 업체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가끔 그리스주입 상태를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저는 2년 동안 업체에 맡겼지만 직접확인을 하며 그리스를 주입해 보니 업체에서 빼먹고 주입을 안 한 곳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꼭 한번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 NOVUS MIXER 차량 하부 Grease 주입도
1) 브래킷 서포트 캡서스 상부(좌)
2) 브래킷 서포트 캡서스 상부(우)
먼저 이곳은 보닛을 열고 주입해도 되고 열지 않고 주입을 해도 됩니다. 너무 많은 양을 넣게 되면 차량 앞부분이 지저분해질 수가 있으니 살짝만 주입해 주시면 됩니다. (노란색 화살표)
3) 킹핀 상부(좌) 4) 킹핀 상부(우)
5) 킹핀 하부(좌) 6) 킹핀 하부(우)
전체 도면상에는 표시되어 있지 않으나 프런트 에스캠샤프트 및 슬랙어저스터도 같이 있습니다. 즉 운전석 및 조수석 앞바퀴 쪽에는 총 4개의 그리스 주입구가 있습니다. 꼭 확인하셔셔 주입하시기 바랍니다.
킹핀은 상하부를 확인하시고 주입을 꼭 해주셔야 바퀴 쪽에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주입업체 쪽에서 꼭 하부킹핀에 그리스 주입을 안 하는것 같더라구요. 일부러 그리스 주입을 안하는것인지 주입구를 못찾아서 안하는 것인지는 저도 잘......
7) 스프링 핀(앞)
운전석 스프링핀 앞쪽은 그리스 주입구가 안쪽에 있어서 주입하기가 약간 어렵습니다. 아마 주입노즐을 빼고 그리스 주입선을 연결해서 앞으로 빼놓은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그리스 주입 연장선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스프링 핀 앞쪽은 운전석과 조수석 각 1개씩 총 두 곳이 있습니다.
8) 변속기 릴리즈 베어링
이곳은 자가주입이 힘든 곳으로 미션을 내리거나 수리를 할 때 주입을 할 수 있다 합니다. 삼발이 디스크교체나 미션수리 때 그리스 주입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아직 주입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타타대우 기술팀에 문의함)
9) 섀클
이곳은 스프링 뒤쪽으로 섀클과 스프링핀 두 곳입니다. 좌우 각 2개씩 총 4곳입니다
10) 프로펠러샤프트, 유니버설 조인트, 슬라이딩 슬리브
프로펠러샤프트는 드라이브샤프트라고도 하며 변속기에서 차동장치로 토르크를 전달한 다음 이토르크를 바퀴에 전달하여 차량을 움직이게 하기 위한 구동축이라 보시면 됩니다. 노부스 차량은 변속기에서 나오는 구동축과 뒤쪽 디퍼런셜기어 쪽 구동축 두 개가 있습니다.
앞쪽 드라이브 샤프트는 유니버설조인트 앞뒤 2곳이 있고 뒤쪽 드라이프 샤프트는 유니버설조인트 앞뒤 2곳 및 슬라이딩슬리브 한 곳까지 총 5곳의 주입구가 있습니다. 유니버설 조인트 쪽에는 특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동력을 전달하는 곳이고 차의 떨림현상의 대부분이 이곳에서 발생한다 합니다.
11) 리어 에스캠샤프트 및 슬랙어저스터
에스캠샤프트와 슬랙어저스터는 앞바퀴 쪽에서도 잠깐 나왔는데 특히 슬랙어저스터는 캠샤프트와 브레이크로드를 연결하고 토르크를 전달하여 브레이크를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래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제동장치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https://youtu.be/3mrUMTP4thI?si=m0aDHR3rHlCVbQpg
중간바퀴 좌우 두 곳 씩 4곳 뒤쪽바퀴 좌우 두곳씩 4곳 총 8입니다. 꼭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12) 믹서드럼 조정레버 베어링
이곳에는 너무 많은 양의 그리스를 주입하지 마세요. 차량 아래공간 쪽이 상당히 지저분해집니다.
이상으로 차량하부 쪽 그리스 주입위치였습니다.
13) 드럼 조정레버 베어링 앞쪽과 뒤쪽 (좌우 각두곳씩 총 4곳)
14) 드럼 가이드베어링 및 드럼 조정레버 연결베어링
드럼 가이드베어링은 두 곳으로 이곳은 충분한양의 그리스를 주입해 줍니다.
15) 발판상부 드럼조정레버 베어링 및 슈트 쪽 베어링
16) PTO 드라이브 샤프트
여기는 탑뒤쪽공간으로 드럼을 돌려주는 드라이브 샤프트입니다. 총 3곳이 있고 뒤쪽으로 드럼레버를 연결하여 움직이게 하는 베어링 한 곳이 있습니다.
17) 스티어링 컬럼의 인터미디어 샤프트어셈블리의 상하 유니버설 조인트부, 스플라인 샤프트 내부
여기는 핸들 부분으로 차량 앞쪽 깊숙한 곳에 있어서 6개월에 한 번 정도 주입해 주시면 될 것 같네요.